초등 입문기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탐방 후, 엄마표 연계 활동으로 이어가는 역사 탐험

한열매 2025. 2. 25. 14:21
반응형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탐방 후, 엄마표 연계 활동으로 이어가는 역사 탐험

 

 

초등학교 1학년과 함께하는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초등학교 1학년과 함께하는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집을 졸업한 첫째와 함께 국립중앙박물관을 방문했다. 둘째는 어린이집에 맡기고, 오랜만에 첫째와 단둘이 시간을 보내고 싶었다.

yeah-awesome-day.tistory.com

 
얼마 전 아이와 함께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을 다녀왔어요. 박물관에 전시된 다양한 유물을 직접 보며 과거의 생활과 문화를 상상해볼 수 있었죠. 특히 아이는 실제 크기의 유물들을 보며 흥미를 느꼈고, 역사 속 이야기에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어요.
 
 

 
집으로 돌아온 후, 박물관에서 봤던 유물들을 더 깊이 탐구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도서관에서 《실물 크기 유물로 보는 역사도감》 책을 빌려왔어요. 아이와 함께 책 속 유물들을 살펴보며, 직접 만들어 보고 싶은 유물을 골랐어요. 그렇게 해서 "나만의 역사도감 만들기" 놀이가 시작되었답니다! 아이가 직접 유물을 선택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했어요.



아이가 선택한 유물은 농경문청동기였어요. 먼저 아이가 직접 농경문청동기를 그려 오려서 붙이고, 책 속 설명을 읽으며 유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그리고 중요한 내용을 A4 용지에 직접 적어보는 활동도 했어요. 단순히 책을 읽는 것보다, 보고, 그리고, 적어보는 과정을 통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이렇게 박물관 탐방이 단순한 경험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엄마표 연계 활동을 통해 아이가 직접 참여하고 탐구하는 놀이로 이어지니 더욱 뜻깊었어요. 앞으로도 이런 방식으로 아이와 함께 역사 탐험을 계속해보려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