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가볼만한 곳]아이사랑놀이터 도르르
오늘 우리동네에서 기다리고 기다리던 도르르놀이터가 가오픈을 하여 방문하였다.
'도르르'는 작고 둥그스름한 것이 가볍게 구르는 소리를 뜻하는 것으로 영유아의 놀이 모습을 빗대어 표현한 의미입니다
정문에서 예약된 명단과 QR코드를 찍고나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2층으로 갔다
아쉽게도 도르르놀이터(2층)에서 아뜰리에(3층)로 가는 길은 계단으로만 갈 수 있다.
3층에 올라가서 아뜰리에로 가는 길이 너무 이뻤다. 내가 도착했을 떄 비가 내렸지만 지붕이 있어서 우산 없이 갈 수 있어 좋았다.
아뜰리에에는 6가지의 레지오 체험이 있으며 다음과 같다.
빛에서 발견한 세상/ OHP와의 만남/ 현미경으로 본 세상/ 라이트 테이블 이야기/자료의 재구성/ 놀이의 흔적, 표상
"레지오 체험은 능동적 탐색과 경험에 의한 협의과정을 통해 잠재력을 발견하고 그 능력을 놀이로 활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방문하여 배치된 팜플렛 참고하시길 바란다
레이오접근법을 통한 아뜰리에라고 강조를 한다. 내가 본 도르르 아뜰리에는 창의융합 공간이라고 생각된다.
개인적으로 자연적인 도구가 같이 있어서 너무 좋았다. 한지의 다양한 크기와 색 그리고 자연과 어울려져 있는 재료들를 통해 아이가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다.
레지오 체험중에 어떤 종류에 속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여러가지의 돌맹이 위에 다양한 도구들을 이용하여 물을 주면 어떻게 되는지 지켜보는 체험이다. 여러가지의 돌맹이의 종류에 관해서 이야기(과학적 접근)해 볼 수 도 있으며, 붓으로 그릴때와 스포이드의 차이점 같은 여러가지의 시각으로 접근등 여러가지의 관점으로 체험하길 추천한다.
초등학교 시절 OHP프로젝터를 보니 무척 반가웠다. 나의 어린시절에 획일화 된 학습을 위한 도구가 서희시기에는 창의융합의 도구가 된 것 자체가 창의적인 발상이라고 생각된다.
개인적으로 최신식 미술학원같은 이 공간이 제일 마음에 들었다. 특히 바로 옆에 세면대가 있어서 더러운 손도 씻을수도 있고 물통에 물을 받을 수 있다. 아이가 다 만든 작품을 전시 할 수 있다.
날씨 좋은 날에 폴딩도어를 열면 아뜰리에와 잔디광장이 이어져 있는 느낌이 날 것 같다.
아뜰리에(3층) 체험하고 내려오면 도르르 물품보관함이 있다.
도르르 놀이터에 도르르광장/아이도르르/상상아지트/상상나래로 구성되어 있다.
도르르에서는 도르르 광장이 가장 핵심적인 공간이라고 생각된다. 도르르 광장에는 물풀공들과 도르래, 가벼운 큰 한지공, 버섯같은 물건을 통해 아래와 같은 다양한 현상과 활동들을 할 수 있다.
1. 소리가 울린다
2. (아이 스스로)도르래를 끌어 당길 수 있다
3. 가장자리 부분이 나선형으로 되어 있어 올라가면 점점 높아 진다
4. 가장자리 부분으로 미끄럼틀을 탈 수 있다
5. 버섯에 올라갈 수 있다
6. 줄을 버섯에 걸어 놓을 수 있다
7. 도드래 줄들을 꼬을수 있다
버섯으로 생긴 것은 배를 정박시킬때 쓰는 계선주 같아 보였다. 다음에는 배 관련되어 서희랑 공부한 뒤 방문해야겠다.
서희(만2세)에게는 상상아지트로 내려 가는길이 발이 닿지 않아 위험해 보였다. 담당자분께서 아이들을 잘 내려 올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지켜 봐주신다. 상상아지트에는 손전등이 도구가 있다. 손전등으로 빛의 거리와 크기 상관 관계 및 그림자놀이 등 다양한 놀이가 가능하다.
자투리 공간활용을 잘했지만 서희가 좋아하진 않았던 공간이다.
두가지의 블럭들이 있으면 각각의 도르래를 올리면 하트와 별모양을 만들 수 있다.
아이들이 방구를 좋아하는걸 아는지 도르르에서 아이들의 웃음이 크게 나는 곳은 이 공간이 였다. 서희도 점프놀이 하면서 방구소리가 나왔을 때 제일 크게 웃으며 놀았다.
서희가 뛰어 놀기 바빠서 못했던 활동들이지만 다음에는 서희랑 같이 위의 활동들을 해봐야겠다.
냉난방시설이 빵빵하게 되어있어 겨울,여름 날씨 걱정없을 것 같다. 부모 입장에서는 아마 최고의 시절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2021년 7월 본 개장을 하면 매주 가서 놀고 싶은 곳이며, 도르르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다.
아이사랑놀이터 도르르
남양주시 늘을2로 67
이용대상: 24개월이상 - 만 5세 이하(미취학) 영유아 및 보호자
이용요금: 4,000원(남양주 영유아 2,000원)
운영시간: 매주 화요일-일요일(오전 10시-오후6시), 일일 2시간씩 3타임(주중 1타임은 기관용)
이용방법: 남양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인터넷 예약, 타인 별 이용정원 내 선착순 현장 예약(입장)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