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영어를 시작하려는 엄마에게
엄마표 영어를 시작하려는 엄마에게
엄마표 영어란 자녀의 영어는 자신이 가르친다는 뜻이다. 엄마표 과학, 수학, 한글 등 많고 많은데 유독 왜 엄마표 영어만 더 인기 있는가? 그 이유는 다른 과목에 비해 영어는 아이 인생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수학, 과학, 국어 과목들은 고등교육 이후 더 이상의 공부가 필요 없지만 영어의 경우는 영어를 잘해야만 교환학생, 졸업, 대학원, 취업, 승진 등과 같은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엄마들은 내 아이가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을 하길 바라며 일찍이 엄마표 영어가 시작된다.
영어를 잘하는 엄마도 못하는 엄마도 자녀의 영어를 가르치기는 쉽지가 않다. 엄마 자신이 배워왔던 영어인 주어, 동사, 보어, 목적어, 동명사 등을 어린 자녀에게 알려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럼 엄마표 영어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가?라고 묻는다면 엄마인 우리가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고 말해주고 싶다. 엄마표 영어를 시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 단계는 엄마표 영어에 관련된 정보 수집이며, 아래의 엄마표 영어 관련 책을 추천한다.
엄마표 영어 17년 보고서 - 두 아들을 직접 엄마표 영어로 키운 노하우를 담은 책
잠수네 프리스쿨 영어공부법 - 잠수네 엄마표 영어 성공을 노하우로 담은 책
엄마표 영어교육 10년 플랜 - 필자가 생각한 엄마표 영어를 잘 담은 책
두 번째 단계는 본인이 할 수 있는 엄마표 영어를 그려보고 연습하자. 육아맘 카페 혹은 인스타그램도 엄마표 영어를 찾게 되면 유학파 엄마표 영어와 영어권 환경에서 키우는 엄마표 영어로 키우는 아이를 보면 괴리감이 들 수 있다. 괴리감으로 엄마표 영어를 포기하지 말고 그들의 놀이 방법과 그들이 주는 팁을 참고하여 본인이 할 수 있는 엄마표 영어를 적어 보고 자녀와 활동하기 전 연습하기를 추천한다.
마지막 단계는 우리 아이의 초등학교 저학년까지의 영어 로드맵까지 만들어 놓기이다. 예를 들어 4세는 영어노래 10곡 배우기, 5세는 영어동화책 10권 읽기 등 연령대의 영어 목표와 그와 맞는 학습법을 어느 정도 정해 놓는다면 자녀의 영어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엄마표 영어는 아이의 선택이 아니다. 엄마의 결심이니 엄마표 영어를 시작한 엄마로서 열심히 공부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