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슬기로운 산모생활 3] 송파고은빛 제왕절개 후기

by 한열매 2022. 10. 20.
반응형

[슬기로운 산모생활 3] 송파고은빛 제왕절개 후기

 


송파고은빛에서 제왕절개를 끝으로 임산부 졸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때 맘 카페에 써 놨던 글을 토대로 둘째 제왕절개 할 때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송파 고은빛에서 출산하면 벽에 붙여져 있는 병동 서비스 안내문을 쉽게 접해보실 수 있습니다.

송파고은빛 병동 서비스 안내문


송파고은빛 기본 생활 정보는 다음과 같으며 핸드폰 화면 캡처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송파고은빛 식사시간

아침 8:00
점심 12:00
저녁 17:00
간식 19:30(퇴원 전날 1회)

  • 신생아실 면회

오전 11:15 - 11:30
오후 3:45- 4:00
저녁 7:00 - 7:30
*아기 팔찌를 꼭 지참해야 면회 가능

  • 간호사 회진 (개인적인 경험이라 다를 수 있음) 오전 6시, 오후 1시, 오후 7시 , 오후 9시
  • 주치의 원장선생님 1회 방문 - 당직인 경우, 당직하시고 난 아침에 방문하심
  • 퇴원교육 - 퇴원 전날 오후 1:50




송파고은빛 제왕절개 상세 후기

 

수술 당일

수술 전
분만실 입실 - 음모 면도 - 태동검사 - 링거 꼽기 - 항생제 반응 검사 - 링거관으로 항생제 투여

수술
척추마취주사 - 수면마취 - 둘째 출산

새우 자세로 있으면 척추에 주사를 놓으며, 마취가 되게 되면 다리가 간지럽고 다리 저림과 차가운 느낌이 듭니다. 소변줄을 꼽았는데도 아프지가 않았습니다.
수면마취는 개인적으로 요청하였는데, 수술 가위로 살을 찢는 느낌이나 나오는 느낌이 무섭고 트라우마로 남을까 봐 척추마취주사를 맞은 다음 바로 수면마취를 하였습니다.


수술 2시간 후
고통 시작

자고 나면 분만대기실로 이동하여 있고 마취가 풀려 고통이 시작됩니다.
또한 배위에는 모래주머니와 허리복대가 감싸 져 있습니다.
배 위쪽에 놓인 모래주머니가 따뜻해졌는데 그 이유는 체온으로 따뜻해진 느낌이라고 합니다.
무통주사는 기본 1시간마다 나오며, 통증이 있을 시에는 20분에 한 번씩 누를 수 있습니다.
엉덩이에 놓는 진통제 주사는 8시간마다 한 번씩 맞을 수 있기에 (어차피 계속 통증이 있으오니) 생각날 때 미리 놔달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만 간호사 선생님이 오로 확인차 허리복대를 풀고 배를 눌러보시는데 내진/가진통 하는 만큼 아픕니다.


수술 4시간 후
다리 마취 풀림 - 입원실로 이동

다리를 움직일 수 있으며 입원실로 옮겨줍니다. 18년도에는 휠체어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것이 불편했었지만 이번에는 배드로 누워서 이동하여서 편하였습니다.

수술 5시간 뒤

발가락까지 움직일 수 있어 온전히 마취가 다 풀렸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술 9시간 뒤
오줌통 비우기 - 산모패드 교체 - 자궁수축 주사 (이때 진통제 요청)

간호사 분들께서 오셔서 혈압체크를 하면서 오줌통 비워주시고 산모패드도 교체해 주십니다. 마취가 풀리고 나니 자궁수축 주사 엉덩이에 놔주시는데 자궁 수축하는 것이 엄청 아프기 때문에 꼭 진통제 주사도 같이 맞으시길 바랍니다.

 

1일 차 - 방귀와 오줌

오전 6시 아침 회진

아침일찍부터 오셔서 혈압체크 및 오줌통/산모패드 교체해주시고, 항셍제와 자궁수축제 투여하였습니다. 이때도 역시나 진통제 주사 같이 맞았습니다.

 

Mission 1 가스 배출

수술 전날부터 수술이 끝나고 나서 까지 밥을 먹지 못하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 밥을 먹겠다는 의지가 강해지는데요. 가스 배출을 하기 위해서 오른쪽과 왼쪽으로 반동 연습을 많이 하고 (제왕절개 가스 배출 꿀팁) 한쪽면으로 누워 엉덩이를 위아래로 흔들어 주면 가스가 잘 나옵니다. 가스가 나오면 바로 분만실에 전화를 하여 알려주면 미음-죽-일반식으로 식사가 가능합니다.

송파고은빛 제왕절개후 미음,죽,밥

Mission 2 소변 배출

송파 고은빛은 2일 차 오후 1시쯤에 소변줄을 빼는데 이때 4시간 이내에 소변을 배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2일 차 - 젖몸살 시작

오후 1시 링거줄 제거

링거줄을 제거하면서 걷기가 수월해지고 나니 젖이 돌기 시작하여 젖몸살끼가 시작되었습니다.
밤이 되면 젖몸살이 더 심해서 제왕절개 수술 고통보다 젖몸살 고통이 더 아팠습니다.

 

3일 차 - 퇴원 준비

오후 1시 50분 퇴원교육

다음날 퇴원하는 산모들과 함께 퇴원 교육을 받았습니다. 퇴원교육을 받고 나면 퇴원 선물을 미리 받게 됩니다. 퇴원 선물로는 모유수유차, 분유, 젖병, 속싸개, 배냇저고리, 가제손수건, 기저귀 가방을 받았습니다. 과거에 받은 가방도 잘 섰는데 이번 가방은 더 이쁜 게 리뉴얼되어 잘 쓰고 다닐 것 같습니다.


산후테라피 및 샴푸서비스

개별 전화로 산후테라피와 샴푸서비스 시간을 정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산후테라피는 가슴, 어깨, 다리 중 하나를 받을 수 있지만 젖몸살이 심하신 산모 또는 모유수유를 원하시는 산모분들은 가슴 마사지를 받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별 수유 교육

아이에게 어떻게 수유를 하는지 1:1 맞춤 교육을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4일 차 - 퇴원 수속

진료실 전화 - 담당 원장 선생님 진료 - 수납 전화받고 수납하기 - 3층 분만실 산모 가운 반납 - 5층 신생아실 아이 받기 - 퇴원

퇴원교육을 받을 때, 미리 퇴원 절차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아침식사를 하고 나서 퇴원 짐을 싸고 있으면 진료실에서 전화가 옵니다. (9시 바로 전에 진료를 보는 경우가 많으오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원장 선생님께서 제왕절개 부위 드레싱 해 주시면 병실로 올라가 진료 수납 전화를 기다립니다. 수납하라고 전화를 받고 수납을 하고 나면 3층 분만실로 가서 산모 가운과 수납영수증을 보여준 뒤 퇴원약을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5층 신생아실에서 아기를 받을 때 아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들은 뒤 퇴원으로 송파 고은빛 생활을 끝이 납니다.


송파고은빛 제왕절개 수술 비용

제왕절개, 무통주사, 진통제, 다인실 (2박), 20만 원짜리 1인실 (2박) 비보험인 1인실과 보호자 식사 15%할인 

635,000원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보험), 청력검사(보험) 아기 황달, 혈액형  

25,500원



 

송파고은빛 1인실 VS 6인실 

제왕수술 전날과 당일날 출산한 산모들이 많아져 수술 전날에 이미 1인실은 만석이라는 안내 연락을 받았습니다. 1인실을 당연히 갈 줄 예상해서 못 가는 것에 실망을 했지만 6인실도 나름 지낼만하였고, 1인실과 비교하여 알려줄 수 있어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송파고은빛 6인실
(멀티탭, 전등, 산모패드)

송파고은빛 6인실

송파고은빛 6인실은 7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산모가 있는 배드는 늘 커튼이 쳐 있으며, 커튼 옆마다 다른 배드가 붙어져 있어 공동생활을 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첫째 때도 6인실을 하루 쓴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저를 포함한 2명의 산모만 써서 조용했지만, 이번에는 6인실도 만실이어서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 커튼을 가로막 쳤지만 바로 옆에 다른 보호자 배드가 있는 게 느껴집니다

- 나의 코 고는 소리 및 다른 사람의 코 고는 소리가 공유됩니다

- 제왕절개 산모들은 가스 배출을 해야 하는데 이때 소리가 모두 들립니다

- 공기압 마사지 기계를 신청하여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개인 전화 콜 소리가 신경이 쓰일 수도 있습니다

- 화장실이 하나라 불편할 수 있습니다

- 보호자가 남자일 경우, 송파고은빛은 1층이나 6층 화장실을 이용해야 합니다

 

6인실의 가장 큰 장점은 보험적용이 되어 무료라는 점입니다. 6인실에 1-2명의 산모만 있는 경우에는 나름 지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제왕절개 산모인 경우 2일 차까지 누워있기 때문에 보호자가 불편하지 않는다면 2일 차까지는 6인실에서 있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하지만 젖몸살이 돌고, 화장실을 들락거리는 3일 차에는 무조건 1인실로 옮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송파고은빛 1인실
(멀티탭, TV, 냉장고, 수유쿠션, 코웨이 공기청정기, 산모패드, 시밀레 젖병소독기, 공기압 마사지 기계)


(2022년 10월 기준) 송파고은빛 1인실 가격은 (1박) 12만 원, 16만 원, 20만 원이며 방 크기에 비례하여 가격이 나눠져 있는 것 같습니다.

송파고은빛에서 1인실을 고르실 때에는 '4층, 5층, 7층'과 '석촌호수 뷰 vs 반대편 뷰'를 선택하시면 분만실에서 배정될 때 가격을 알려 줍니다.  첫아이 때는 4층, 석촌호수 뷰 방을 선택하였으며 편하게 보냈습니다. 이틀 동안 6인실에서 버텼기에 20만 원짜리 7층 석촌호수 뷰 방을 선택하였습니다. 제가 머물렸던 곳은 702호였고, 굳이 복도를 안 걸어 다녀도 방 안에서 걷기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6인실에서 형광등 빛만 보고 살다가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살이 너무 좋았고, 밤/낮으로 석촌호수를 구경하는 것도 좋았습니다.

 

 

송파고은빛 702호



송파고은빛 따뜻한 햇살

 

송파고은빛 702호에서 바라보는 석촌호수뷰

 

 

 

 

송파고은빛 식사

제왕절개의 산모의 경우에는 미음-죽-밥을 차례로 식사가 진행되며, 입원하는 기간 동안 총 8끼의 식사 + 1회의 간식을 먹습니다. 송파 고은빛 식단은 기본적으로 밥과 반찬 3가지 이상이 나오며 국은 무조건 미역국이었습니다. 보호자 식사는 한 끼당 만원이며 분만실에 전화하거나 간호사분께 신청하시면 됩니다. 

 

송파고은빛 밥

 

틀린 그림 찾기

대체로 산모와 보호자 식단이 똑같이 나오며, 보호자 식단에는 된장국, 육개장 김치와 같은 칼칼한 음식이 나옵니다. 

 

송파고은빛 보호자/산모 밥
송파고은빛 보호자/산모 밥

 

 

송파고은빛 BEST MENU

저희 최애 식단은 저녁때 나온 함박스테이크, 토마토스마게티 그리고 토마토 카프리제였습니다. 코스트코에서 파는 토마토 카프리제도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 고은빛에서 주는 카프리제는 너무 맛있었고, 함박스테이크도 안에 치즈가 들어가 있어 밥을 먹지 않아도 충분히 배가 불렀습니다.

송파고은빛 베스프 식단



송파고은빛에서 사다 먹기 좋은 것들

송파고은빛 주변에는 맛집들이 너무 많아, 보호자는 병원밥을 안 먹어도 다양하게 시켜먹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진료를 받으러 올 때마다 버거킹, 공차, 서브웨이, 공주떡집의 흑임자 인절미를 많이 먹었으며 출산하고는 병원밥을 먹어야 했기에 아쉽게도 노티드 도넛과 이번에 롯데월드 몰에 생긴 해목의 장어덮밥을 맛보았습니다. 친정어머니가 길을 모를까 봐 배달의 민족을 이용하였습니다.

 

노티드 도넛 잠실점

노티드 도넛은 저보다 친정어머니가 더 좋아하여 2번 사 먹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유명한 우유 도넛이 제일 맛있었습니다.

 

해목 롯데월드점

롯데월드 몰에 새로 생긴 일본식 장어덮밥은 일본 여행 때 너무 맛있게 먹어서 이때 아님 먹을 수 있는 기회가 멀어질까 봐 오픈하자마자 주문을 하여 점심때 먹어보았습니다. 

 

 

[슬기로운 산모생활 1] 송파고은빛 진료 이용후기

[슬기로운 산모생활 1] 송파고은빛 진료 이용후기 2022.2 - 2022.10 권도연 원장선생님 제왕절개 2018년 3월, 송파고은빛를 처음 다니게 되었고 그 해 송파고은빛에서 출산하게 되었고 올해 2월 또

yeah-awesome-day.tistory.com

 

 

[슬기로운 산모생활2] 송파고은빛 제왕절개 출산가방 리스트 및 실사용 후기

[슬기로운 산모생활2] 송파고은빛 제왕절개 출산가방 리스트 및 실사용 후기 첫 출산할때에는 임신 시작할때부터 베이비페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출산준비물을 구매하였고 출산가방도

yeah-awesome-da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