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와 교육

[꿀팁] 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하기

by 한열매 2021. 7. 11.
반응형

 

초보 엄마 아빠는 아이가 태어나면 양육수당만 신청한다. 베테랑 부모님은 전기세 감면 신청까지 한다. 고인물 부모님은 더 나아가 각 지역의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각종 지원 프로그램까지 신청한다. 중앙육아종합센터 홈페이지에서 육아종합지원센터를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보육 및 양육에 관한 정보의 수집, 제공 및 보육교직원, 부모상담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 장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설치 및 운영하는 육아지원 기관(법 제7조)

 

 

(2020년 기준)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전국 199 곳이 있다. 본인이 사는 지역을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거나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찾을 수 있다. 

 

 

지역 육아종합지원센터가 꿀 정보인 이유는 바로 아이 연령에 맞는 놀이키트 혹은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남양주시 기준으로) 남양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최소 한 달에 한번 신청을 하면 놀이 키트를 지원해준다. 남양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부모교육행사 및 놀이 프로그램란에서 놀이키트와 놀이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단, 신청인원이 한정되므로 신청 날짜와 시간을 잘 맞추어 신청해야 한다. 2021년 남양주시 육아종합시원센터에서 받은 놀이키트는 색종이와 사인펜, 모양 펀치 등을 제공받았으며 어린이날 마술쇼와 브라우니 만들기를 원격수업을 받았다. 그 밖에도 각 지역 종합지역센터에는 공통 부모교육, 부모상담, 장난감/도서대여 서비스 등 제공한다. 

 

 

 

더 이상 초보 부모가 아니라 고인물 부모가 되어 국가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잘 활용하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