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와 교육/엄마를 위한 정보

[교육] 가베/은물 도대체 뭐야?

by 한열매 2021. 9. 14.
반응형

[교육] 가베/은물 도대체 뭐야?

창의력 증진을 위해 유아시기에 가베/은물을 접하게 됩니다. 많은 엄마들 사이에서 가베,은물하는데 도대체 그건 무엇인지? 또한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 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가베/은물이란

독일의 교육학자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öbel)이 아이들을 위한 놀이 교구, 슈필가베(Spielgabe)를 만들었습니다. 슈필가베(Spielgabe) 놀이교구는 다른나라에 전파되기 시작하면서 아래와 같이 다양한 이름으로 불러지기 시작하였습니다.

Spielgabe(슈필가베): 독일어 'Spiel(놀이)'와 'Gabe(재능)'의 결합어
Spielgaben(스필가븐): 영어권에서 부르는 가베 지칭
恩物(은물): '슈필가베' 의미를 풀이하여 일본식 표현
가베: 슈필가베를 줄여 표현

한마디로 가베와 은물은 같은 놀이 교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통상적으로 한국프뢰벨에서는 은물을 사용하며 그 외에는 가베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가베/은물은 1-10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6번은 입체도형, 7번은 평면도형, 8-9번은 직선과 곡선, 10번은 점 입니다. 준가베에서는 구슬 꿰기, 구멍 뚫기, 바느질하기, 패턴 모자이크, 매트 엮기, 종이접기, 프레임워크, 기하도형 익히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베/은물 활용방법

가베/은물을 활용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교구를 정품으로 구매하여 방문수업, 2) 중고로 구매 후 프리쌤 수업, 그리고 3) 엄마표 가베/은물 수업이 있습니다.

1) 정품 교구, 정식쌤
가베/은물 수업을 진행하는 유명한 곳은 한국프뢰벨, 한국몬테소리 그리고 오르다코리아 있습니다. 한국프뢰벨 같은 경우는 교구와 더불어 전집 구매를 해야 합니다. 한국몬테소리와 오르다코리아는 교구만 구매하면 됩니다. 오르다코리아 가베의 경우 자석 가베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본사에서 교육받은 정식 선생님이 진행하는 가베/은물 수업이라 신뢰감이 높다는 것이 장점이며 단점은 비싼 교구, 별도의 수업료 지불과 지역구별로 정해져 있는 선생님이 아이와 맞지 않는다면 바꿀 수 없다는 점이 있습니다.

2) 중고 교구, 프리쌤
한국프뢰벨, 한국몬테소리, 오르다코리아, 정토이즈, 기탄 등 다양한 브랜드의 가베/은물이 있습니다. 1 가베부터 10 가베부터 기본사항들은 비슷합니다. 다만, 가베/은물 크기나 나무도형 추가 된 경우가 있으니 중고로 구매하실 때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프리 선생님은 본사에서 정식선생님으로 그만두시고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는 분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프뢰벨은 책연계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며 오르다코리아는 보드게임 수업도 가능하기에 이점 참고하셔서 좋은 프리선생님 구하시길 바랍니다.

3) 엄마표 수업
기탄 가베, 가베 워크지만 구매를 하시면 손쉽게 아이와 가베/은물 수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은물(프뢰벨)을 중고로 들인 후, 호통맘 국민서관워크지로 엄마표 가베수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